땀 뻘뻘 영혼 탈탈 다이어트 효과 만점 클래스 추천

추석연휴 동안 늘어난 내 몸무게를 책임져 줄 스튜디오

OCT 05, 2018

"헉!" 추석 연휴에 연차를 더해 10여일을 푸욱 쉬고 난 후, 오래간만에 체중계에 올라간 나는 기겁을 할 수밖에 없었다. 체중계의 눈금이 가르켜서는 안될 숫자를 가르키고 있었기 때문이다. 더욱 통통해져 보이는 내 뱃살과 볼살이 기분 탓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아... 시간을 살짝 거슬러 올라가 몇일 전 과거의 나를 말릴 수만 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 똥깡아지, 왜 이렇게 말랐누..." 오래간만에 뵌 할머니의 눈에 손녀인 나의 모습은 피죽도 못먹은 피난민의 몰골로 보이시는 모양이다. 추석연휴 동안 할머니께서 음식을 가져다 주실 때마다 '나 다이어트 중이라고!' 필살적으로 방어했지만, 할머니 손에 들린 음식을 못 본 채 할 수 없어 입으로 꾸역꾸역 집어넣었다. 꾸역꾸역 먹었다고 표현을 하면 사실 거짓말이다. 동네에서도 요리 잘하기로 소문난 우리 할머니가 만든 음식을 거부하기엔 할머니가 가져다주시는 음식은 하나같이 꿀맛! 서울에서 홀로 자취 중이라는 핑계로, 혹은 다이어트를 한다는 핑계로 샐러드 혹은 인스턴스 음식에 길들여진 나에겐 감동스러울 정도로 맛있었다. 그래서 싫은 척 하면서 부엌을 기웃거리며, 음식 만드는 것을 돕는 척하며 한 두 개씩 더 집어먹었다. 고소하고 기름진 각종 전들과 쫀득쫀득한 송편, 삼삼하게 무쳐진 나물들과 같은 추석 차례 음식들부터 시작해서, 내가 좋아한다며 만들어 주신 갈비찜과 심심할 때 먹으라며 내주신 고구마와 곶감, 아삭아삭한 사과와 배, 바삭바삭하고 달달한 한과와 같은 온갖 주전부리들이 끊임없이 내 뱃속으로 들어갔다. 그리고 서울로 돌아오면서 할머니의 정성이 듬뿍 담긴 음식들을 두 손 가득히 무거울 정도로 가지고 왔다. 연차 기간 동안 집에서 그동안 바빠 보지 못했던 각종 드라마와 예능을 몰아보면서 부지런히도 먹어 치웠다.

 

* 평균체중 : 의학적으로 건강한 체중

* 미용체중 : 심리적으로 가장 날씬하고 예뻐 보이는 체중

* 표준체중 : (신장-100) * 0.9 , 신장에 적당한 체중

2018년 한국피부비만성형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157cm의 키를 가진 나는 평균 체중이 54.9kg에 미용 체중은 45.6kg이라고 한다. 미용 체중은 의학적 표준 체중이 아니라 ‘심리적’으로 가장 날씬하고 예뻐 보이는 이상적인 체중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여성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목표로 하는 몸무게를 뜻한다. 나 역시 58kg에서 시작해 46kg을 목표로 잡고 오기로 48kg까지 무려 10kg의 살을 빼 본 적이 있다. 악마보다 더한 트레이너와 함께하는 죽음의 PT뿐만 아니라 혹독한 식단조절을 해야했다. 친구들과 맛집을 탐방하는 것이 삶의 낙으로 삼았던 내가 맛있는 음식들을 뒤로 하고, 삼시세끼를 풀때기만 먹어야 하는 가혹한 나날. 연예인을 할 것도 아닌데 뭘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어 그만두고, 내가 좋아하는 음식들을 실컷 먹으면서도 표준 체중인 52.2kg 보다 약간 덜 나가면서 미용 체중과 표준 체중의 가운데 선에 있는 51kg에서 스스로 '나는 무려 7kg이나 다이어트에 성공했다!!'하고 적당히 타협을 보았던 것이다. 표준보다 무려 1.2kg이나 덜 나간다는 것은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뜻이라며 스스로 위안 삼아서. ‘어떡하든 52kg는 넘지 않는다.’를 철칙으로 삼고 있었는데…

그렇게 필살적으로 유지했던 51kg의 몸무게가 54kg를 넘어 55kg까지 넘보고 있었던 탓이다. 내 마음 속의 안정권, 최후의 보루라 생각했던 표준체중 52kg도 넘어선 상황.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운동 한번 하지 않고 그야말로 먹고 자고, 먹고 자고 했던 대가를 지금 치루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된 이상, 다시 원래의 몸무게로 돌려놓아야 한다. 10월이 지나기 전에 내 몸무게를 최후의 보루인 52kg로 되돌려 놓고, 내친김에 연말이 지나기 전에 49kg에 도전하겠다! 연말에는 각종 모임들이 기다리고 있을 테니 이왕이면 지난 세일에 사둔 예쁜 원피스를 입고 가리라. 목표를 세웠으니 이제는 땀을 흘려야 할 때. 혹시 나처럼 연휴 기간동안 몸무게가 훌쩍 늘어버린 마일러들이 있다면, 함께 건강한 다이어트 운동을 시작해보면 어떨까?

 


 

* 크로스핏(crossfit)

크로스핏을 만든 미국의 글레이스 글래스먼은 크로스핏은 어느 한 분야에 특화된 피트니스 프로그램이 아니라, 10가지 영역의 육체 능력을 골고루 극대화하는 운동이라고 정의한다. 10가지 능력이란 심폐 지구력, 근력, 유연성, 민첩성, 균형 감각, 정확성, 파워, 스테미너, 속도를 의미한다. 크로스핏은 일반적인 피트니스들과 달리, 특정 근육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키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키는 전신 동이다. 짧은 시간에 많은 운동량을 가지고 있어 운동할 시간이 부족한 요즘 우리 세대에게 효율적인 운동이다.

 

[크로스핏 레이 – CROSSFIT]

크로스핏은 매일 주어지는 WOD(Work Out of the Day)를 가능한 빨리 수행해서 스스로의 기록을 단축시키는, 강하고 간결하며 효과적인 피트니스 스포츠입니다. 근력운동, 컨디셔닝, 케틀벨 트레이닝, 메디슨 볼, 파워 리프팅, 덤벨 트레이닝, 체조, 달리기, 줄넘기 등을 활용하여 각자의 신체 능력에 적합한 강도의 운동을 합니다.

 

[Crossfit 쿠타짐]

매일 달라지는 그날의 운동(WOD)을 통해 전신의 기능적인 움직임을 추구하는 프로그램. 바벨, 케틀벨, 로잉머신, 철봉, 체조링, 줄넘기 등 다양한 도구와 매일 반복되지 않는 동작으로 근력뿐만 아니라 심폐능력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입니다.

 

[하우스 오브 스트렝스]

고대 페르시아 전사들이 신체를 단련하기 위해서 했던 고대운동은 가장 원시적인 형태를 가진 방망이, 스톤 등의 비효율적인 도구를 활용합니다. 이는 역설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움직임을 요구합니다. 고대운동을 하다 보면 어느새 힘 사용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고대운동을 통해 내 안에 숨겨진 힘을 발견하세요.

 

 

* 줌바

줌바는 라틴 댄스와 대중적 음악을 결합해 만든 유산소 운동으로 콜롬비아 출신의 트레이너가 에어로빅 수업 도중 동작을 잊어버려 즉흥으로 한 동작에서 시작되었다고 전해진다. 쉽고 단순하고 반복적인 동작이 많으며, 근력운동을 가미한 남미 댄스 스텝을 섞어 무엇보다 재미가 있다. 한 시간에 약 1.00칼로리를 소모할 정도로 운동량이 높아 신나게 춤을 추며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동작의 정확성 보다는 운동을 재미있게 즐기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에 운동은 하고 싶지만 헬스나 런닝머신처럼 단순한 동작을 반복하는 운동이 재미가 없다고 느껴지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운동이다.

 

[이혜윤 줌바 스튜디오]

이혜윤 ZUMBA & PT STUDIO는 최초 줌바피트니스 전문 스튜디오이고 운동시간표에 따라 다양한 수업을 50분안에 한정된 인원이 강사의 지도하에 수업을 듣는 방식의 스튜디오입니다. 춤과 운동을 결합한 댄스 피트니스 프로그램으로 50분동안 무려 10가지가 넘는 댄스로 줌바의 열정을 느껴보세요.

 

 

* 트렘폴린핏

체코에서 에어로빅과 스피닝 강사로 활동하던 두 명의 트레이너가 고안한 유산소 운동이다. 어릴적 뛰놀던 트렘폴린, 일명 방방이 위에서 어린 시절에 하던 즐거운 놀이처럼 신나게 운동하면서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다. 평평하고 단단한 일반 평지에서 운동하는 것 보다 더 많은 근육이 쓰여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40분동안 약 1,000칼로리를 소모하면서 효과적으로 체지방 감량이 가능하다. 트램폴린에서 하는 유산소 운동은 딱딱한 바닥에서 할 때와는 달리 발목, 무릎, 등과 허리에 충격을 적게 주기 때문에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나 관절이 안 좋은 사람들에게 특히 좋은 운동이다.

 

[점핑하이]

점핑하이 여의도점은 세계적으로 인기몰이중인 점핑피트니스의 한국 본사입니다. 최고 품질의 트램폴린 위에서 댄스보다 쉽고 에어로빅보다는 트렌디한 운동을 점핑 전용공간인 점핑하이 여의도점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1인용 피트니스 트램폴린 위에서 신나는 음악, 조명과 함께 강사의 지시에 따라 재밌고 효과적으로 운동하는 수업입니다. 조깅의 3배 효과가 있으며 유산소와 근력운동이 동시에 되는 유럽에서부터 검증받은 프로그램입니다.

 

 

경험이 바꾸는 삶에 대한 이야기,
잘 보셨나요?

이제 직접 내가 사랑하는 경험을 만나세요!